저염식 캘리포니아 호두 쌈장 & 약고추장 쌈밥 레시피

 저염식 캘리포니아 호두 쌈장 & 약고추장 쌈밥 레시피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한식! 하지만 한식의 가장 큰 단점은 염분량이 많다는 것이죠. 이때 음식에 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어보세요. 캘리포니아 호두에 함유된 칼륨이 몸속에 흡수된 염분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엔 저염식 레시피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은 쌈장과 약고추장 쌈밥 레시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이 살펴볼까요?

 

cwc_walnut_ssambap

 

재료
쌈밥: 잡곡밥 2인분, 호박잎: 1/2단, 양배추 1/4통

호두 쌈장: 된장 3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다진 캘리포니아 호두 3 큰 술, 물엿 1 큰 술, 맛술 1 큰 술, 양파즙 1 큰 술
다진 청양고추 5g (2개), 다진 홍고추 10g (1/2개),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통깨 1 큰 술

약고추장: 고추장 5 큰 술, 다진 쇠고기 30g, 캘리포니아 호두 4개, 잣 1 큰 술, 물1/4 컵, 다진 마늘 1/2 큰 술, 설탕 1/2 큰 술, 꿀 1 큰 술, 소금,  참기름 약간

 

재료 준비
Tip! 호박 잎과 양배추는 미리 다듬어 놓으면 요리 과정에서 한결 편리합니다.

호두 쌈장: 캘리포니아 호두,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을 다져주세요~
약고추장: 다진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후 팬에 볶아 다시 곱게 다지고 캘리포니아 호두는 다지고 잣은 고깔을 떼어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만드는 법

[호두 쌈밥] 1. 다듬은 호박 잎과 양배추는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찐 후 펼쳐 식혀주세요.
2. 각각 쌈재료에 밥을 적당량 넣고 그 위에 쌈장 또는 약고추장을 넣어 돌돌 말아 싼 후 접시에 담아주면 간단하게 완성!

[호두 쌈장] 캘리포니아 다진 호두,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은 분량대로 골고루 섞어주면 간단히 저염식 쌈장을 만들 수 있어요~ 참 간단하죠?

[약고추장] 1.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팬에서 양념이 잘 어우러지도록 볶아주세요. 달달~!
2. 베이컨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바삭하게 구워내 폭 0.8mm로 썰어줍니다.
3. 양파와 이탈리안 파슬리는 잘게 다져 준비해주세요.
4. 구운 캘리포니아 호두와 우유는 블렌더로 곱게 갈아 주면 끝!

오늘 소개한 쌈장과 고추장은 입맛 없을 때 한 숟가락 푹 덜어 슥슥 비벼먹으면 밥 한 공기를 금세 뚝딱 비우게 만드는 마법의 레시피랍니다. 건강과 입맛까지 챙겨주니 참 고마운 레시피인데요. 여러분도 캘리포니아 호두를 활용해 다른 저염식 레시피에 도전해보세요!

 

출처: 이종임 요리연구가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