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호두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나무 열매, 호두!
그 역사와 캘리포니아 호두의 시작을 알려 드립니다.

호두는 아주 오래전부터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아왔습니다. 호두의 기원을 따라 올라가 보면 4대 문명이 발생하던 그 시점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중동에서 시작된 호두는 어떻게 머나먼 미국 땅까지 올 수 있었을까요? 그리고 캘리포니아 호두는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된 것일까요? 지금부터 호두의 역사를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나무 열매, 호두

history_01

문명이 시작되면서 인간과 가장 오랫동안 함께 한 나무 열매가 호두라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호두는 B. C. 7천 년 전 중동지방에서 시작됐습니다. 일명 ‘페르시아 호두’라 불렸던 호두는 4대 문명 발상지 중의 하나인 중동의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유역에서 자라났다고 하는데요.
고대 페르시아인들에 의해 호두는 처음 경작됐고, 그리스로도 전해졌다고 합니다. 이를 계기로 동쪽으로는 중국, 서쪽으로는 지중해 연안에 이끄기까지 호두는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호두는 점차 전 세계로 뻗어 나가게 되었죠.

호두의 역사 속 재밌는 이야기

상처 치료에 사용된 호두
고대 그리스인들은 호두의 특이한 모양을 보고 인간의 뇌를 닮았다고 생각했는데요. 그래서인지 그리스인들은 머리에 난 상처를 치료할 때 꼭 호두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신들의 음식 호두
초기 로마제국 사람들은 호두를‘Juglansregia’라 불렀습니다. ‘Juglansregia’란 라틴어로 신들의 음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호두는 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 제물로 바칠 만큼 귀한 열매로 여겨졌답니다.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나무 열매, 호두

history_02

호두가 4대 문명 발생지에서 시작된 열매라면, 언제 머나먼 미국에 도착할 수 있었을까요. 호두는 중세 시대 영국 상선에 의해 전 세계에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덕분에 호두는 한동안 ‘영국 호두’라 불리기도 했죠.

지중해 연안을 거쳐 유럽 전역에 퍼진 호두는 마침내 신대륙에까지 도달하게 되는데요. 흥미롭게 도밋국의 호두는 무역 상인에 의해서 가아닌 수도자들에 의해 전달됐다고 합니다. 18C 중엽성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수도사들이 스페인으로부터 호두를 미국에 가져온 것이 바로 그 효시죠.

이것을 기점으로 미국에서 호두 재배가 시작되다가, 1867년 원래 호두가 자라던 지중해 연안과 기후환경조건이 가장 비슷한 캘리포니아에서 본격적으로 상업 경작이 시작됐습니다. 캘리포니아 남부의 산타바바라 지역에서 조셉 섹스 돈이라는 농부가 호두 재배를 시작했어요. 그 후 캘리포니아 호두는 풍부한 일조량과 비옥한 토양을 바탕으로 질 좋은 호두를 재배하게 되면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대표로 호두가 되었답니다.

history_03

호두의 역사를 살펴보니 호두가 오래전부터 이렇게 인정받아왔다는 것이 참 신기한데요.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전부터 전 세계인들에게 인정받아온 호두! 캘리포니아 호두와 함께 여러분의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