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호두 섭취, 
기대 수명 증가에 도움이 된다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줄어들고, 기대 수명이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국제 영양학회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소개되었다.

하버드 T.H. 챈 보건 대학원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의 연구진에 따르면, 양과 빈도 면에서 호두를 많이 섭취하면 호두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사망 위험이 줄어들고 기대 수명은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간호사 건강 연구(the Nurses’ Health Study)’에 참여한 평균 연령 63.6세의 여성 67,014명, ‘보건 전문가 건강 후속연구(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에 참여한 평균 63.3세인 남성 26,326명의 기록을 1986년도에 처음 수집된 데이터부터 조사하였다.
두 그룹의 참가자들은 암,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 없이 비교적 건강한 상태에서 연구에 참여했으며, 연구진은 약 20년(1998~2018년) 동안 참가자들의 건강상태 추적과 함께, 4년마다 참가자들의 호두 섭취 및 기타 견과류의 섭취량과 빈도, 운동 및 흡연 상태 등의 생활 방식을 평가해 호두 섭취와 사망률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준의 호두 소비와 장수 관련 건강 지표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주 5회 이상의 호두(1회 제공량 = 30g) 섭취는 사망 위험과 기대 수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호두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주 5회 이상 호두를 섭취하면 어떠한 원인으로든 사망 위험이 14% 낮았고, 기대 수명이 약 1.3년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주일에 2~4회 호두 섭취도 전반적으로 사망 위험이 13%,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14% 낮다는 것을 밝혀냈고, 기대 수명이 1년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흥미롭게도, 만성 질환 위험을 예측하는 식품 및 영양소를 기반으로 한 검증 지수로 측정했을 때 차선의 식단을 가진 사람들도 호두 섭취량을 하루 1/2만 늘리면 사망 위험은 12%,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 26% 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와 연결되었다.

하버드 T.H. 챈 보건 대학원 영양학과 수석 연구 과학자이자 이 연구의 선임 연구원인 양핑 리(Yanping Li)는 다음과 같이 전했다. “우리가 이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은 일주일에 몇 줌의 호두만 먹어도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처음부터 식단의 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건강을 개선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현 가능한 실용적인 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연구는 전향적 관찰 연구로 인과관계를 증명하지는 않지만 호두가 장수를 촉진하는 전반적인 건강한 생활 방식에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밝히고 있다. 호두를 더 많이 섭취한 참가자들은 신체적으로 더 활동적이고, 더 건강한 식단을 가지며, 알코올 소비량은 낮았고, 종합 비타민을 섭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 모든 요인들이 기대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연구원들은 분석에서 이러한 측면을 조정했다. 더불어 이 데이터는 현재 코로나 유행 이전에 수집되었다.

호두 한 줌(30g)에는 단백질(4g), 섬유소(2g), 마그네슘(45mg), 그리고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ALA(2.5g)의 우수한 공급원으로 최적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영양소들의 집합체다.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는 ‘건강 수명’을 위해 오늘부터 매일 하루 한줌의 호두를 섭취하는 것을 제안한다. 쉽고 간단하지만 그 끝의 결과는 다를 것이다.

California-Walnuts

###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alifornia Walnut Commission)에 대하여
1987년에 설립된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WC)는 생산자들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기구이다. 캘리포니아 호두협회 (CWC)는 캘리포니아 주 식품 농무부(CDFA)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호두 관련 임상 연구 및 해외 시장 개발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WC)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협회 사이트 (www.walnut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s:
Liu, X.; Guasch-Ferré, M.; Tobias, D.K.; Li, Y. Association of Walnut Consumption with Total and Cause-Specific Mortality and Life Expectancy in U.S. Adults. Nutrients 2021, 13, 2699. https://doi.org/10.3390/nu1308269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