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로마 린다 대학교 연구진, ‘호두 섭취와 체중 증가 사이에는
관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를 뉴트리언츠에 발표

walnut1029

호두를 풍부히 섭취해도 체중 또는 비만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국제 저명 학술지인 뉴트리언츠 (Nutrients)에 매일 약 300 칼로리의 호두를 먹은 건강한 노인들의 체중 및 체성분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내용이 게재되었다.

미국 로마 린다 대학교 (LLU, Loma Linda University) 연구진은 견과류가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건강한 노인 집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실시했다.

이 실험의 수석 담당자인 에드워드 (Edward Bitok) 교수에 따르면 “견과류는 비만 및 심장병 과 당뇨병과 같은 체중 증가에 의한 질병을 유발한다는 속설이 퍼져 있다.” 라고 말하며, “하지만 견과류가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 우리의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라고 말했다.

에드워드 교수팀은 평균 연령 70세 (여성 비율 67%)인 건강한 노인 307명을 대상으로, 하루 평균 28~56g의 호두를 먹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체중 또는 체지방에 관련, 대조 집단과 호두를 꾸준히 섭취한 집단 사이에 뚜렷한 차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것에 대해 그는 “그동안 견과류는 에너지 함량이 높으므로 원치 않는 체중 증가를 피하기 위해서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는 오해가 있었다”라며 “이번에 실시한 우리 연구가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간의 견과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호두의 꾸준한 섭취가 건강한 노인의 체중에 미치는 영향: 무작위 대조 실험 결과”로 명명되었다. 또한 이것은 호두와 건강한 노령화 (WAHA, Walnuts and Healthy Aging)에 대한 하위 연구이며, 호두가 건강한 노화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첫 번째 대규모 연구이기도 하다.

“우리 연구진은 견과류의 지방이 건강에 좋지 않고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는 생각을 반박하고 싶었다.”라며 “호두 비 섭취 집단과 비교해 호두 섭취 집단이 체중 증가의 위험이 더 높은지를 알아내기 위해 이 연구를 수행했다.”고 에드워드 교수가 말했다.

더불어 그는 “우리의 목적은 노인들이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 없이 그들의 식단에 견과류를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으며, 결과적으로 체중 증가에 호두 섭취가 아무 상관 없음이 증명되었다.”고 덧붙였다.

 

###

WAHA(Walnuts and Healthy Aging)는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WC, California Walnut Commission)의 지원 하에 호두의 일일 섭취가 노인들의 연령과 관련된 인지 저하 및 시력 감퇴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이며, 이를 통해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는 치료법 개발로 이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alifornia Walnut Commission)에 대하여
1987년에 설립된 캘리포니아 호두협회(CWC)는 생산자들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기구이다. 캘리포니아 호두협회 (CWC)는 캘리포니아 주 식품 농무부(CDFA)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호두 관련 임상 연구 및 해외 시장 개발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호두협회에(CWC)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협회 사이트(www.walnuts.co.kr 또는 http://www.walnuts.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