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어 고소한 호밀 빵과 호두 잼 레시피

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어 고소한 호밀 빵과 호두 잼 레시피

밀가루 대신 호밀을 넣은 빵은 몸에도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거기다 캘리포니아 호두까지 넣은 빵은 영양을 두 배로 높여 더욱 건강한 빵이 되는데요. 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어 더 건강하고 고소한~ 호두 호밀 빵과 호두 잼 만들기, 공개합니다!

 

호두를 넣어 고소한 호밀빵과 호두잼 레시피

 

캘리포니아 호두 호밀 빵

재료
캘리포니아 호두 1컵, 호밀가루 150g, 강력분 350g, 소금 10g
드라이이스트 10g, 설탕 30g, 버터 30g, 탈지분유 30g, 강력분 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캘리포니아 호두는 마른 팬에 볶아 도마에 올려 크게 썰어주세요.
2. 호밀가루와 강력분은 체에 두 번 정도 쳐서 내려주세요.
3. 볼에 호밀가루와 강력분을 담고, 가운데 홈을 파서 이스트와 설탕, 소금, 탈지분유를 넣고 살살 섞어주세요.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해줍니다.
4. 중탕한 버터를 3번 볼에 넣고 반죽해주세요.
5. 반죽을 볼에 담고 강력분 덧가루를 뿌린 후에 랩을 씌워 따끈한 물 위에 올려 중탕을 해서 발효 온도 27도 정도로 맞춰 1차 발효를 시켜주세요.
6. 반죽이 2-3배로 부풀어 오르면, 손가락으로 눌러 보아 탄성이 없으면 300g 정도로 떼어내 동그랗게 만들어 다시 덧가루를 뿌려 도마에 올린 후에 랩으로 덮어 실온에서 20분 정도 2차 발효시켜 주세요.
7. 2차 발효가 된 반죽 한 덩이를 손으로 눌러 가면서 다시 반죽해서 공기를 다 뺀 후에 밀대로 동그랗게 밀어 호두를 뿌려서 돌돌돌 성글게 감아 성형해 주세요.
8. 오븐 팬에 유산지를 깔고, 7번의 반죽을 한 개씩 놓고 올리고당을 붓으로 살짝 한 줄 펴 바른 후에 호두를 조금 뿌려서 미리 예열한 170도의 오븐에 넣고, 아래는 물이 담긴 용기를 넣고 20분 정도 발효시켜 주세요. 이때, 너무 뜨겁게 가열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9. 발효된 반죽을 꺼내어 칼집을 사선으로 넣어 준 후에 호밀가루를 솔솔 뿌리고, 다시 예열한 200도의 오븐에서 30분 정도 구워주세요.
10. 구운 호두 호밀 빵은 식힘 망에서 차게 식힌 후에 먹어주세요.

TIP! 훈제연어를 올리거나 또는, 으깬 감자, 양파 등의 채소를 마요네즈 씨머스터드에 버무린 샐러드를 함께 곁들여도 좋답니다.

 

캘리포니아 호두 잼

재료
캘리포니아 호두 1컵, 사과 1개, 꿀 4 큰 술, 두유 1/4컵

만드는 법
1. 캘리포니아 호두를 미지근한 물에 씻어 건진 후에 물기를 닦고, 마른 팬에서 볶아 바싹 식혀주세요.
2.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4등분 한 후에, 씨를 도려내고 잘게 잘라주세요.
3. 믹서기에 캘리포니아 호두와 사과, 꿀, 두유를 넣고 곱게 갈아 캘리포니아 호두 잼을 완성해주세요.

TIP! 캘리포니아 호두 잼은 불에서 조려낸 잼이 아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아요~ 그러니 조금씩 먹을 만큼만 만들어 주세요.

고소한 캘리포니아 호두 호밀빵은 어떤 잼을 발라 먹어도 입에 착! 감기는 빵이랍니다. 사과와 캘리포니아 호두를 넣어 달달하고 고소한 캘리포니아 호두 잼과 함께 먹으면, 훌륭한 간식거리가 될거에요.

 

출처: 이보은 요리연구가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