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 및 가공

캘리포니아 호두가 우리 곁에 오기까지의 과정은?
호두나무 재배 및 가공의 모든 것!

캘리포니아 호두가 상업적으로 재배된 시기는 언제일까요? 무려 1867년부터 캘리포니아 호두는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판매됐습니다. 캘리포니아 호두는 조셉 섹스톤(Joseph Sexton)에 의해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나 현재 미국 호두 재배의 중심지는 캘리포니아 북부로 꼽힌답니다. 북쪽에 위치한 센트럴 밸리의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일조량이 남부보다 양질의 호두를 생산하는데 안성맞춤이기 때문이죠.

캘리포니아 호두는 세계 호두 무역량의 50%를 차지할 만큼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양질의 호두가 우리 곁에 오기엔 얼마나 많은 과정이 필요한 걸까요? 지금부터 호두의 재배과정과 가공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 합니다.

 

캘리포니아 호두의 생산 지역과 품종

grown_150315_02

현재 캘리포니아 호두는 캘리포니아의 센트럴 벨리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북쪽의 레딩(Redding) 지역으로부터 남쪽의 베이커스필드(Bakersfield)에 이르기까지 넓은 지역에서 자라고 있는데요. 현재 200,000 에이커(acres) 이상 되는 지역에서 호두가 재배되고 있는 만큼 그 양이 어마어마하죠.

캘리포니아 호두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하틀리(Hartley), 챈들러(Chandler), 프랑킷(Franquette), 페인(Payne), 유레카(Eureca) 품종이 대표적입니다. 종류마다 맛과 크기가 모두 달라 같은 캘리포니아 호두여도 취향 따라 고를 수 있지요.

 

품질 좋은 캘리포니아 호두 되기의 첫걸음. 호두나무 재배 방법

grown_150315_01

맛 좋은 호두를 얻기 위해선 농장에 나무를 심은 후, 6~8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첫 수확이 가능합니다. 이 긴 시간 동안 부지런히 가지치기, 거름주기 등의 정성을 들여야 튼튼한 나무로 가꿀 수 있죠. 인내를 가지고 첫 열매가 열릴 때까지 기다리면, 그 후에는 고품질의 열매를 거의 100년까지 얻을 수 있는데요. 주로 8월쯤 초록색 겉껍질 사이로, 튼튼한 속 껍질로 둘러싸인 호두 알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늦은 11월까지 수확을 합니다.

재배된 호두는 기계를 통해 나무를 흔들어 열매를 바닥으로 떨어뜨린 다음, 떨어진 열매를 모아 씻고 겉껍질을 벗기는데요. 그다음 호두가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조 기계에 열매를 8%의 수분만 남도록 건조합니다. 과거 자연 태양광으로 오래 시간에 거쳐 호두를 말리던 방식을 생각해 본다면, 훨씬 시간도 절약하고 편리해진 방법이지요. 이 건조 기계 덕분에 더욱 많은 호두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답니다.

 

품질 좋은 캘리포니아 호두의 필수 코스, 호두나무 가공 방법

▶통호두 가공공정
grown_150315_04

딱딱한 껍질이 벗겨지지 않아 망치로 껍질을 깨서 먹어야 하는 호두를 바로 통호두라 부릅니다. 통호두는 껍질째 판매되는 만큼 크기가 크고 모양새가 좋은 것을 우선으로 하는데요. 캘리포니아 호두는 미국 농무성(USDA)의 기준에 따라 특대, 중, 소와 같은 사이즈로 나뉘어 시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호두살 가공공정
grown_150315_03

호두나무 재배 단계에서 반건조 한 호두를 다시 한번 세정 한 후 딱딱한 겉껍질을 기계로 제거한 것이 바로 호두 살입니다. 캘리포니아 호두는 세계에서 판매되는 껍질 벗긴 호두 중 가장 좋은 품질로 손꼽힌다는 사실! 캘리포니아 건과일 및 견과류 협회의 규정에 준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는 호두들만 선별하여 상품화하는 덕분이랍니다.

이렇게 공정을 마친 캘리포니아 호두는 여러 종류의 크기와 색, 다양한 포장 단위로 소비자 용도에 맞게 포장되는데요. 미국 농무성의 규정에 따라 아주 밝은 색, 밝은 색, 밝은 호박색, 호박색의 총 4종류로 구분하여 포장 후 우리 곁을 찾지요.

섬세하고 꼼꼼한 공정 과정을 통해 얻어진 고품질의 영양만점 캘리포니아 호두! 획기적인 건조기술과 정교한 껍질 벗기기 기술 덕분에 캘리포니아 호두는 여느 호두들 보다 더욱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캘리포니아 호두를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