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을 막론하고 웰빙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호두. 호두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통계에 의하면 심장질환은 미국 내 주요 사망 원인으로서 현재 2,600만 명 이상이 심장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스러운 사실은 심장질환과 관련된 상당수 위험 인자들의 경우, 식습관과 생활방식 개선을 통해 통제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호두를 통해서도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YES! 지난 20년간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심장 건강과 관련된 호두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졌습니다.
한 알씩 입에 쏙쏙- 넣어먹기도 편한 호두! 호두 하루 섭취량을 주머니 속에 가지고 다니면서 간식 대신 먹어도 좋을 것 같은데요. 호두로 건강관리에 힘써보시길 바랍니다.
실제로도, 미국 식품 의약국(FDA)에서는 호두가 심혈관 건강을 뒷받침한다는 증거의 타당성을 받아들여 2004년 3월에 자연식품 호두의 여러 효능들 중 하나를 인정했습니다.
“결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결론을 뒷받침하는 관련 연구 결과를 기초하여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비중을 낮추고 열량 섭취를 줄이는 식단의 일환으로 하루 1.5온스(약 한 줌)의 호두를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발표했죠. 이 외에도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과정에서 호두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관련 논문이 게재된 2009년 메타 분석에서는 수차례의 임상시험을 통해 36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호두가 심장 건강에 미치는 효능을 검증했습니다. 대조군 식단과 비교할 때, 호두가 보충된 식단의 경우에는 총 콜레스테롤(TC)(10.3 mg/dL)과 LDL 콜레스테롤(-9.2 mg/dL)이 유의할 만한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분석에 포함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호두는 일부 항산화 효과와 염증 지표 영역에서 유의할 만한 효능을 보였으며 체중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본 연구에 따른 중도 차단 시험에 의해 호두 섭취가 참가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일관되게 확인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호두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단의 일부를 구성한다는 결론을 뒷받침해줍니다.
요즘은 생선 섭취와 심장 건강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호두와 생선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효능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는 로마린다 대학교 (Loma Linda University) 연구팀에 의해 진행되었고, 관련 논문이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됐습니다. 무작위 교차 연구를 통해 정상인 및 경증 고지혈증 환자 25명을 대상으로 대조군 식단(총 지방 약 30%, 포화지방 10% 미만), 호두 42.5그램 혹은 1.5온스를 주 6회 공급하는 식단(2,400칼로리 기준), 연어를 주 2회 공급하는 식단(1회 제공량당 113그램 혹은 4온스) 중 하나를 배정했습니다.
호두 식단을 배정받은 참가자는 시험 시작 4주 후에 대조군과 비교하여 총 콜레스테롤(5%)과 LDL (9%)이 모두 감소했으며 H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반면에, 생선 식단을 배정받은 참가자는 대조군 및 호두 식단과 비교하여 HDL(4%)은 증가하고 중성지방(11%)은 감소했습니다. 호두 식단은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중요한 예측 인자인 콜레스테롤 비율을 유의할 만한 수준으로 개선했습니다. 이 연구를 주도한 로마린다 대학교 소속의 조안 사바테(Joan Sabate) 박사는 심장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결과가 희소식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다음과 같이 논평했는데요.
“지금까지는 생선이 심장을 보호하는 최선의 식품으로 인식돼왔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호두 섭취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심혈관질환, 즉 심장질환의 예방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되는 연구 결과이지요? 캘리포니아 호두 하루 한 줌으로 심장 건강까지 챙기실 수 있길 바랍니다!